2019.01.31 11:55

구조 변경이 돋보이는 37평 아파트
#아파트     #30평대     #모던     #종합시공     #포트폴리오    
보관함328 댓글11

안녕하세요. ‘카멜레온디자인’입니다. 오늘 ‘집꾸미기’에 소개해드릴 두 번째 공간은 돋보이는 구조 변경과 함께 사랑스러운 분위기를 담은 37평형 아파트 현장입니다.

 

 

비()내력벽이 많다 = 구조변경이 쉽다!

 

(비()내력벽을 표시한 도면)
 

처음 도면을 확인했을 때 비()내력벽이 상당히 많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현관에서 들어와서 처음 입구 벽체 부분도 비내력벽이고, 특히 안방 드레스룸 부분은 거의 모두 비내력벽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비내력벽이 많다는 이야기는?! 구조변경을 쉽게 할 수 있다는 뜻이에요. 다양한 형태로의 구조변경을 보여드릴 수 있는 아주 좋은 요소입니다.

 

 

ㄱ자 형태의 현관

 

기존의 현관은 중문이 없고 신발장이 바닥까지 이어져 답답한 느낌을 받으셨다고 하셨어요. 그렇기 때문에 답답해 보이지 않도록 신발장 하부가 띄워져 있는 행잉형 신발장을 추천해드렸습니다. 또한 좁은 공간에 묵직한 색상을 사용하기보다는 밝은 색을 활용하여 공간을 넓게 보이게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중문은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했어요. 중문은 요즘 빠질 수 없는 인테리어 요소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단점이라곤 없는 중문의 장점은 단열 효과는 물론이고 소음과 먼지까지 차단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복도식 구조이기 때문에 동선에 방해가 되지 않는 슬라이딩 도어로 중문을 완성하였습니다.

 

중문 바로 앞의 주방 벽은 바로 막혀있던 비내력벽을 부분 철거하여 새롭게 활용하였습니다. 벽으로 꽉 막혀있던 벽 때문에 공간 자체가 많이 답답해 보였어요. 처음 상담 시부터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많은 고민 끝에 완성되었어요. 코너의 기둥 부분은 철거가 되지 않는다는 제약이 있어서 부분만 철거하는 지금의 디자인이 선택되었습니다.

 

 

제 자리를 찾은 거실

 

복도의 오른쪽에는 거실과 주방, 안방이 있습니다.

 

공사 전에는 아일랜드 식탁 부분에 소파가 있고, 소파 쪽으로 TV가 있었어요. 뭐랄까 공간에 맞지 않는 배치이기도 하고, 현재 소파 쪽에서 내다보는 뷰가 훨씬 좋기도 합니다:)

 

 

답답한 주방에서 시원하게 탁 트인 주방으로

 

주방 벽체를 철거하고 아일랜드를 설치하여 오픈형으로 만들다 보니 애매해진 TV는 스탠드형 제품으로 코너에 배치하여 맞춘 것처럼 제 자리를 찾았습니다. 거실과 주방이 하나로 보여 30평대 아파트의 거실보다 훨씬 넓어 보이는 것 같아요.

 

제작

정면으로 보이는 싱크대 자리는 원래 냉장고가 들어가는 자리였습니다. 싱크대와 아일랜드 식탁을 연결하고 ㄷ자 주방으로 만들면서 자연스럽게 냉장고의 위치도 옮겨지게 되었어요.

 

옮겨진 냉장고의 옆쪽에는 다용도실 공간입니다. 냉장고의 문과 서로 부딪치지 않도록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했습니다. 문 열리는 동선까지 놓칠 수 없죠:)

 

다용도실에는 김치냉장고와 세탁기, 건조기까지 부피가 큰 가전이 모두 모였고, 주방에서 나오는 재활용품을 분리할 수 있도록 분리수거함까지 두었어요.

 

 

넓은 거실의 한 편을 다이닝 공간으로

 

(주방에서 바라본 거실)
 

식사를 둘이서 할 때는 아일랜드 식탁에서도 충분하지만 손님이 오셨을 때나, 밖을 바라보며 티타임을 가질 수 있는 테이블도 필요하지요.

 

소파의 옆, 창가 쪽으로 다이닝 테이블을 배치했습니다. 도란도란 대화도 나눌 수 있고, 취미생활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에요.

 

 

사랑스러운 분위기가 가득한 침실!

 

안방 문을 열고나면 정면으로 가장 먼저 화장대가 눈에 띄어요.

 

제작

새롭게 제작한 러블리한 디자인의 화장대인데요. 아랫부분에는 목공으로 가벽을 세우고 윗부분에는 유리 파티션을 끼워주었어요.

 

제작

파스텔 핑크 컬러의 벽지와 의자로 사랑스러움을 더하고, 화장대 상부에는 테라조 상판으로 마무리하여 사랑스러운 느낌을 한껏 살렸습니다.

 

제작

화장대 옆으로는 침대를 제작했습니다. 침대를 구입할 수도 있었지만, 구입하는 비용이나 제작하는 비용이 큰 차이가 없었기 때문에 컨셉에 맞도록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제작

방해받고 싶지 않은 소중한 잠자리! 요즘 편안한 잠자리에 대한 중요도가 매우 높아지면서 싱글 매트리스 2개를 나란히 배치했습니다.

 

(침대 우측)

 

프레임 양쪽으로 목공 선반을 만들어 벽 등과 콘센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시공하였습니다. 잠들기 전까지 벽 등을 켠 채로 책을 읽거나, 핸드폰을 올려둘 수 있는 선반. 스위치도 손에 닿는 거리에 설치했습니다.

 

 

드레스룸과 화장실이 하나가 된

넓은 화장실

 

공사 전의 안방은 붙박이장과 화장대가 설치된 드레스룸과 가장 안쪽으로 화장실이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따로 드레스룸을 만들기도 했고, 안방 화장실이 너무 안쪽에 있어서 불편함도 있었어요.

 

제작

붙박이장이 설치되어 있던 드레스룸을 기존의 화장실을 합쳐 하나의 화장실로 만들었습니다. 세면대 하부의 수납장 하단부를 띄우고 거울의 상하부에는 간접 등을 설치하여 더욱 밝고 넓어 보일 수 있도록 설계했어요.

 

세면대 오른쪽으로는 샤워공간과 변기가 있습니다. 필요 없는 욕조를 없애고 욕조가 있었던 바닥의 단을 낮춰 샤워할 때 물이 넘치지 않도록 했습니다.

 

안방에서 나와 복도를 쭉 따라가면 방이 2개가 있습니다. 오른쪽의 첫 번째방은 서재로 사용하고, 정면으로 보이는 두 번째 방은 드레스룸입니다.

 

 

업무와 취미를 동시에!

 

서재 방은 개인적인 용무와 취미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어요.

 

컴퓨터 작업은 책상에서 할 수 있도록 창가 쪽으로 배치했고, 만화책을 여러 권 가지고 계셔서 푹신한 대방석에 앉아 만화방처럼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정리 정돈 하기 쉽도록 만든 드레스룸

 

제작

드레스룸에는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옷장을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왼쪽으로는 서랍장을 두고, 선반을 제작하여 수납공간을 더 넓혔습니다.

 

 

‘카멜레온’스러운 매력

 

이상으로 러블리한 매력이 넘치는 공간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는 어떤 매력을 가진 공간으로 찾아올지 기대해주세요!!

 

 

 

 

이 집에 사용된 가구 더보기
헤이
Hee Bar Stool 65cm 7colors
300,000
비아인키노
Twotwo Sofa
2,480,000
비아인키노
Time In Grey Stool
650,000
LG전자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케어솔루션(렌탈) 모음전 /사은품1+1+1(초기비용 0원)
55,900
삼성전자
The Frame UN55LS03NAFXKR 138 cm
가격문의
노몬
NOMON CLOCK - BARCELONA
1,489,100
프랑코
스탠드 분리수거함
68,000
39,900 (41%)
Flos
IC Lights S1
가격문의
다이슨
헤어드라이어 슈퍼소닉 화이트실버
556,000
433,000 (22%)
하일리힐즈
The Oasis no.02
75,000
카멜레온디자인님
댓글을 달아주세요!!
등록
확인
집꾸미기
집꾸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