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14 14:59

우리가 살고 싶은 집, 북촌에서 찾았어요
#한옥     #20평대     #미니멀    
보관함60 댓글1

욕심내지 않고 우리에게

꼭 필요한 물건만 두고

미니멀하게 살고 싶어요-

 

안녕하세요. 패션 및 이미지 컨설팅 강의를 하는 강사이자, 여성 의류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북촌 이소당’의 안주인입니다.

 

 

 

낡고 오래된 것의 가치 -

 

프랑스에서 유학을 하면서 전통적인 가치를 지키고 보존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프랑스는 대부분 오래된 건물이라 유학 생활 내내 아주 오래된 집들에서 살게 되었어요. 그래서 그런지 딱히 구옥에서 사는 것에 대한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어요.

 

역사 깊은 것들, 오래된 것들, 사람들의 삶이 묻어있는 것들에서 많은 영감을 받기도 했고요.

 

 

 

유학 생활을 마친 후 한국으로 귀국하여 부모님이 살고 계신 아파트에서 함께 살게 되었는데 너무 답답하더라고요. 그러던 어느 날 구 남친이자 현 남편과 북촌에서 데이트를 하게 되었는데..! 여기가 딱 우리가 살고 싶은 바로 그 동네다! 싶었습니다:)

 

그날 이후 북촌에서 한옥 찾기에 돌입하여 지금의 이소당에서 살게 되었습니다.

 

 

 

이소당의 공간구성 -

한옥은 대게 지역에 따라 ㄱ자 ㄷ자 ㅁ자의 형태가 있다고 예전에 수업 시간에 배웠던 것 같은데요. 저희 집은 ㄷ자 형태라고 할 수 있어요. 마당을 중심으로 공간들이 둘러싸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소당이라는 이름은 저희가 이 집에 들어오면서 부르게 된 이름이에요:) 二(두 이) 笑(웃음 소), 둘이서 웃는 집이라는 뜻입니다. 항상 웃음지으면서 살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친정 엄마가 지어주셨어요.

 

 

 

한옥 살이는 처음이라서—

 

또 한가지 한옥의 특징은 아파트와 달리 폭이 좁아요. 그러다 보니 어떤 가구를 골라야 할지, 어떻게 배치해야 할지가 가장 어려웠습니다. 저희에게 꼭 필요한 최소한의 것들로만 살림을 꾸리기로 하고, 실용성에 초점을 맞추어 골랐습니다.
 

 

 

또 한가지 한옥의 특징은 아파트와 달리 폭이 좁아요. 그러다 보니 어떤 가구를 골라야 할지, 어떻게 배치해야 할지가 가장 어려웠습니다. 저희에게 꼭 필요한 최소한의 것들로만 살림을 꾸리기로 하고, 실용성에 초점을 맞추어 골랐습니다.

 

 

 

거실 옆의 식탁이 놓인 공간은 거실 겸 다이닝룸이에요. 안쪽으로 살짝 보이는 곳은 주방이고, 한옥의 가운데는 마당이 있어요.

 

방향의 영향도 있겠지만 고층 건물이 없는 북촌의 특성상 해가 정말 잘 드는 것 같아요.
 

 

 

가끔은 이렇게 테이블 위에서 작업을 하기도 하는데, 마당을 바라보며 일을 할 수 있어서 참 좋아요:)

 

 

 

마당 이야기를 한 김에 마당을 소개할게요! 저희 부부가 가장 좋아하는 공간을 고르자면, 모든 공간이 다 좋지만.. 그래도 고르라면 마당이 아닐까 싶어요.

 

 

 

툇마루에서 막걸리를 마시는 모습

 

마당에서 바베큐 파티를 하기도 하고, 비 오는 날에는 툇마루에 앉아서 빗소리를 안주 삼아 막걸리를 마시기도 해요.

 

 

 

이렇게 작은 화단을 꾸려 식물을 키우는 재미도 있고요. 베란다에서 키우는 것보다 조금 더 특별한 느낌? 제 기분 탓일 수도 있겠지만요.

 

 

 

가끔은 마당을 레스토랑처럼! 오붓한 시간을 가져보기도 합니다. 얼마 전까지는 저녁에도 날이 따뜻했는데 갑자기 훌쩍 겨울이 온 것 같아 슬프지만 겨울날 눈 내리는 모습은 또 얼마나 예쁘게요.

 

 

 

이소당의

침실 공간은요

 

폭이 좁아 퀸 사이즈 침대가 겨우 들어가는 침실은요. 한쪽에는 마당 뷰, 다른 한쪽에는 북촌의 한옥 뷰를 자랑하고 있어요.

 

 

 

잠시 북촌 한옥 뷰를

자랑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안방 창문 밖으로 보이는 풍경

 

화장실 창문 밖으로 보이는 풍경

 

거실 창문 밖으로 보이는 풍경

 

비 오는 날, 햇빛이 쨍쨍한 날, 눈 내리는 날.. 때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장면을 매일 볼 수 있어서 정말 감사한 마음이에요.

 

 

 

작고 귀여운 주방

거실 겸 다이닝 공간 안쪽의 작은 주방은 화이트톤으로 깔끔하게 되어있어요. 수납이 위아래로 잘 되어있어서 아직까지는 부족함 없이 사용하고 있어요:)

 

 

 

특별한 공간에 산다는 것은..

 

이소당에 들어오기 전, 셀프 페인팅을 하던 날 정말 너무너무 힘들었어요. 한옥살이에 대한 설렘 때문에 엄청 열심히 했어요. 인터넷 설치부터 가구 운반까지.. 일반 아파트와는 달리 사소한 것들 하나 한 번에 해결되는 게 없었어요.

 

 

 

지친 하루를 끝내고 집에 돌아왔을 때 힐링이 되는 공간. 앞으로도 그런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미니멀하게 욕심내지 않고,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만 담아 소중하게 사용할 수 있는 그런 집으로요.

 

이 집에 사용된 가구 더보기
이케아
TARNO 접이식 테이블
46,500
37,200 (20%)
삼성전자
The Serif
가격문의
잭슨카멜레온
Pebble Module - fabric
200,000
JARG
JALG TV STAND OAK 얄그 티비스탠드 4COLOR
569,900
이소당님
댓글을 달아주세요!!
등록
확인
집꾸미기
집꾸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