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03 18:55

미니멀의 정석! 설계부터 직접한 반셀프 리모델링
#아파트     #46평     #미니멀리즘     #반셀프인테리어    
보관함49 댓글-1

 

안녕하세요. 저는 가족들과 함께 살고 있는 그래픽 디자이너입니다. 사진은 저희와 함께 살고 있는 강아지, 쿠키예요. 4개월 된 말티푸입니다.

 

 

 

 

제가 살고 있는 집은 2007년식 46평형 주상복합 아파트입니다. 침실은 3개, 화장실 2개, 거실로 구성되었습니다.
정남향 ㄱ자 통창으로 거실의 채광이 좋아 이 집을 선택하게 되었어요.

 

 

 

 

미니멀한 화이트톤 컨셉으로 공간감 있는 집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화이트 톤의 공간에 햇살이 들어올 때 포근함을 느끼고 싶었고 우리 가족이 생활하는 공간에서의 안정감을 집이라는 장소에서 얻고자 하였어요.

 

 

 

본격적인 시공 시작

BEFORE
 

이사 온 처음부터 이 공간이 마음에 드는 것은 아니었어요. 인테리어 업체를 통하지 않고 반셀프 리모델링에 도전하기로 했습니다. 난생처음으로 공간별 계획은 물론, 공정별 전문가를 직접 섭외하고 인테리어 공사 과정을 겪어가며, 우리 가족이 살 집을 새롭게 탈바꿈 시켜 보았습니다.

 

 

 

 

공사 일정은 한 달을 꽉 채워 진행했습니다. 각 공정별 필요한 지식과 정보는 사전에 수많은 자료수집과 학습을 통해 실행 계획을 구체화하고 공사 중에 실제로 벌어질 돌발 변수는 상황에 맞게 대처하자는 심정으로 인테리어 공사 프로젝트를 추진했습니다. 

 

 

 

현관, 디테일까지 완벽하게

 

기존에 다크 브라운 컬러에서 화이트로 바꾼 현관입니다. 최대한 미니멀하게 꾸민 곳이죠. 집이 넓어 보일 수 있도록 중문은 없애 봤습니다.

 

 

 

 

단 관리하기 쉽도록 타일은 테라조를 활용했습니다. 바깥의 흙먼지를 흰 바닥에 묻히면 닦이 너무 어렵잖아요!

 

 

 

 

디테일에도 많은 신경을 썼어요. 현관문과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도록 화이트 컬러를 선택했죠.

 

 

 

거실, 공간미를 최대화하는


거실 공간은 벽지 대신 페인트로 시공한 덕분에, 원래 있던 걸레받이(바닥 면과 닿는 하단 몰딩)도 없앨 수 있었습니다. 

 

 

 

 

몰딩, 문선, 걸레받이가 없어지니 시각적 단절이 사라져, 공간감이 더 크게 느껴지는 공간이 되었어요. 

 

 

 

 

반셀프 인테리어가 적잖은 부담이고 힘든 여정의 연속이긴 했지만, 무사히 마무리하고 나름 만족스러운 공간으로 만들었다는 보람이 있어서 더 애정이 가는 것 같습니다.

 

 

 

 

거실 한쪽에는 아이를 위한 피아노 공간도 마련해 두었습니다. 벽면에는 넉넉한 수납공간도 만들었습니다.

 

 

 

 

천장에는 원래 있던 형광등 대신 LED 매립 등과 간접조명을 달아주었습니다. 화이트와 어우러져 조금 더 은은한 분위기를 만들어주고 있어요. 또 실링 팬도 설치했습니다.

 

 

 

주방, 처음부터 내 손으로

 

 

주방에 있는 냉장고장과 싱크대 상하부장, 그리고 아일랜드 식탁까지 직접 도면을 그려  주문 제작했습니다.

 

 

 

 

상부장은 2단으로 구성해서 수납공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만들었어요. 또 하부장에는 고급스러움을 위해 인조 대리석 상판을 놓았습니다.

 

 

 

 

빌트인 식기세척기도 있는데요. 상하부장과 톤앤매너를 맞추어 공간이 끊기는 듯한 느낌을 피했습니다.

 

 

 

 

전반적으로 화이트 무광으로 제작하니, 미니멀 & 모던 무드가 연출되어 굉장히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베이직한 컨셉을 유지하기 위해 다른 가전이나 소품보다는, 의자와 행잉 후드로 완성하였어요.

 

 


화장실, 특별한 무드를 담아

 

 

안방 욕실에는 분위기 좋은 간접조명 거울을 달아주었습니다. 손님보다는 가족이 주로 이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아늑함을 추구했죠.

 

 

 

 

거실 욕실의 가장 큰 특징은 반신 욕조예요.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으면서도 욕조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었어요. 

거실 욕실은 안방 욕실과는 또다른 무드를 연출하려고 했는데요. 다크 그레이 톤 타일을 활용했습니다. 세련미와 모던함을 담을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만족하는 곳입니다.

 

 

 

집 소개를 마치며...


요즘 하루의 대부분을 집이라는 공간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특히나 코로나로 인해 행동반경이 좁아지고, 집 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었죠.

 

 

 

 

설계부터 직접 해 완성한 공간에서 보내는 시간은, 삶의 질을 더욱더 높여주었습니다.
이런 저에게 집이란, 우리 가족이 심리적 평안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에요.

 

추억으로 채워가고 우리의 입맛에 맞게 바꿔나갈, 앞으로의 우리 집에 대해서도 정말 기대가 됩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집에 사용된 상품 모아보기
삼성전자
삼성전자 55인치 4K UHD TV 크리스탈 HDR10 Plus 비즈니스TV TIZEN OS기반 무료기사설치
840,000
799,000 (5%)
루씨에어
실링팬 레이더 132cm
490,000
USM
Moebelbausysteme USM Haller Highboard With 4 Falling Boards
3,985,200
생활지음
올라 OLLA BARSTOOL 주방의자 SSOA65-2
80,000
홀리벨리
ELICA 엘리카 이지 아일랜드 후드 ELICA EASY WH/F/50 관부가세포함
896,500
집주인_프로필_사진
hemjoyhome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확인
집꾸미기
집꾸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