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18 21:55

4평 방을 꾸미는 가장 현명한 방법!
#방꾸미기     #4평     #내추럴     #화이트     #우드    
보관함60 댓글0

 

안녕하세요. 저는 사랑스러운 반려견 덕구의 누나이자, 5년 차 평범한 직장인 '덕꾸누나'라고 합니다. 사진 속 강아지는 제 동생 덕구에요. 함께 산 지 삼 년이 넘어간답니다. 성격이 너무 활발하고 에너지가 넘쳐서 가끔 감당이 안 되지만 제 눈에는 세상에서 제일 예쁘고 소중한 가족이에요!

 

 

 

 

저는 이번에 덕구, 그리고 부모님과 함께 10년이 넘게 살던 곳에서 이사를 하게 되었는데요. 그와 동시에 코로나의 여파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서 내 방을 꾸미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난생처음 홈 스타일링과 셀프 스타일링에 관심을 갖고, 제 공간을 꾸며보았습니다.

 

 

 

 

사실 지금까지는 부모님이 골라주신 가구, 배치해 주신 구조로 한평생을 살았거든요. 그 때문에 저는 인테리어에 대해서 잘 몰라요. 그래서 이번에 방 꾸미기를 하면서 온라인 집들이나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등을 열심히 봤어요. 보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고, 제 취향도 찾을 수 있었답니다. 그러고 나선 하나씩 천천히 방을 바꿔나가기 시작했어요. 

 

 

"인테리어에 대해서 아는 게 많지 않아도 자취를 해보지 않아도

충분히 나만의 방을 꾸밀 수 있어요!"

 

 

우리 집 BEFORE & AFTER

 

 

저희 집은 43평의 아파트이고, 그중 제가 소개해드릴 공간은 4평이 조금 안되는 제 방입니다. 원래 아이들의 놀이 공간으로 썼던 방이라서 보라색 벽지에, 장난감들을 전시해두었던 붙박이 책장이 있었어요. 시공은 할 수 없었던 상황이라, 이사 전에 도배와 책장 철거만 진행했습니다. 걸레받이도 낑낑대며 셀프로 붙였어요.

 

 

 

어플을 이용한 손쉬운 가구배치

 

 

전체 방 구조는 이런 식이에요. 위 사진들처럼 어플로 가구들을 이리저리 옮겨가며 배치를 고민했어요. 처음에는 줄자로 재고, 손으로 도면을 그려봐도 전체적인 이미지가 그려지지 않아 너무 막막했는데요. 어떤 분의 온라인 집들이를 통해, 이케아 가구로 배치를 자유롭게 해볼 수 있는 어플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꼭 이케아 가구가 아니어도 원하는 사이즈를 직접 지정할 수 있어서 저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답니다. 저 같은 집 꾸미기 초보자인 분들은 적극 추천합니다! 어플은 검색에 '이케아'라고 치면 나와요.

 

 

 

 

어플을 참고해 실제로 배치가 끝난 제 방 모습입니다. 테이블이 배송 온 날 정리하면서 찍은 사진인 것 같은데, 테이블 위도 그렇고 좀 어수선하네요. 

 

 

 

현실과 취향 사이에서 타협한 컨셉

 

원래 저는 미드센추리 풍이나 화이트&우드, 그중에서도 아주 짙은 톤의 우드톤 인테리어를 좋아해요. 하지만 부모님과 함께 사는 집인데다, 평수도 4평이 채 안 되는 방을 꾸미려다 보니, 갖고 싶은 가구들로 다 채울 수는 없겠더라고요. 

 

그래도 방에 책상, 책장, 수납장, 침대는 있어야 하잖아요? 그 때문에 좁은 방이 조금이라도 넓어 보일 수 있도록, 화이트&우드 컨셉으로 집을 꾸미게 되었습니다.

 

 

 

 

제 방은 방문을 열고 들어오자마자 큰 창이 정면으로 보이고, 그 바로 앞에는 침대가 있는 구조입니다. 반대편에는 옷을 수납할 수 있는 붙박이장이 있는 직사각형 구조에요. 창이 크다 보니 아침부터 낮까지 방 전체가 햇빛으로 가득해요. 

 

 

 

 

침대 자체가 미니멀한 디자인의 제품이라, 계절에 따라 침구를 교체하면서 방의 분위기를 바꿔보고 있어요. 사진만 봐도 여름과 겨울이 딱 느껴지죠? 여름에는 시원해 보이는 컬러의 커버를, 겨울에는 따뜻해 보이는 커버를 좋아해요. 

 

가끔 침대 프레임 문의가 오는데, 침대는 원래부터 쓰던 정말 오래된 침대에요. 헤드만 집 앞 가구점에 가서 자른 거랍니다.  매트리스만 두고 프레임은 버릴까 했는데, 낮은 침대는 저에게 아무래도 불편할 것 같아 그대로 쓰고 있어요.

 

 

 

 

그리고 침대 앞 쪽으로는 테이블과 의자를 뒀어요. 제가 제 방에서 제일 좋아하는 가구랍니다. 유리로 제작된 덕에 시각적으로 방이 훨씬 넓어 보이고, 시원해 보이더라고요. 그리고 사각형이 아닌 둥근 모양이라 자리도 덜 차지해서 좋아요. 게다가 생각보다 가벼워서 혼자서도 쉽게 원하는 곳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나중에 다리를 우드로 바꾸거나, 아예 빼버리고 쌓아놓은 책을 다리 삼아 사용해볼 생각이에요.

 

테이블 위에는 꽃이 올려져 있어요. 꽃도 방의 분위기나 기분전환에 큰 도움이 돼서 종종 사 오고는 해요. 플랜테리어를 정말 좋아하지만 저는 식물을 정말 못 키우거든요. 저같이 마이너스의 손인 분들은 가끔씩 꽃으로 기분 전환해보세요.

 

 

 

 

방에 들어와 창문의 왼편에는 수납장이 있어요. 높은 가구는 방을 더 좁아 보이게 할 것 같아, 책장 대신 이 수납장을 구매했어요. 원래 문 없이 책장으로도 굉장히 많이 쓰는 수납장이거든요. 저는 이 안에 책들과 여러 잡동사니를 보관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갖고 싶었던 원목 수납장이 있었는데, 스스로 타협해서 이 수납장으로 결정했어요. 방 꾸미기를 할 땐 이렇게 적당히 타협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아요. (원목 고집하다가 새로 산 가구 조립만 하고 그대로 당근에 팔았던 경험이 있거든요.)

 

 

 

 

창문의 오른 편에는 벽난로가 있어요. 지저분한 벽 콘센트를 가릴 겸 구매하게 되었는데요. 그 용도 치고는 너무 크죠? 그래서 배송이 오기 전까지 부모님께도 무슨 한 소리를 들을까 걱정이 많았는데, 생각 외로 공간 차지도 적고 방을 더 아늑하게 해주는 포인트가 돼서 후회는 없어요. 저희 엄마도 지금은 이쁘다고 좋아하세요. 벽난로 위에 어떤 소품들을 둘지 고민하는 것도 즐겁고, 볼 때마다 기분이 좋아져요.

 

그 아래 깔려있는 러그는 처음 보자마자 '이건 무조건 사야겠다' 싶었던 제품이에요. 고민하지 않고 바로 샀어요. 저희 집은 장판이 아주 어두운 편이라 꼭 밝은 톤의 러그를 두고 싶었거든요.  

 

 

 

인테리어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소품 3가지

 

 

화이트 수납장이나 벽난로 선반 위에 어떤 소품들을 두느냐에 따라서도 방 분위기가 바뀌어서 재밌더라고요. 포스터도 어떤 톤으로 두는지, 어떤 그림, 어떤 사진인지에 따라서도 차이가 크더라고요. 특히 공간에 계절감을 주기에 가장 좋은 소품이 바로 포스터인 것 같아요.

 

제가 좋아하는 또 다른 인테리어 소품은 바로 램프와 캔들인데요. 특히 저 우드 램프를 너무 만족하면서 쓰고 있어요. 빈티지 제품이 아님에도 가격대가 조금 있었지만, 후회 없어요! 이렇게 주말 낮에 캔들을 켜놓고 침대에서 뒹굴뒹굴하면, 이것만큼 행복한 것도 없는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인테리어 북도 쓰임새가 정말 많은 것 같아요. 가격도 많이 비싸지 않은데 제값을 톡톡히 해서, 저 같은 초보자에게는 인테리어 입문 필수 템 같습니다.

 

 

 

에필로그 : 집 소개를 마치며

 

 

코로나로 외출도 여행도 쉽지 않잖아요. 이런 상황에 내 방을 새로운 느낌으로 바꿔보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소품들을 이리저리 배치하거나, 혹은 이불 커버를 바꾸거나, 포스터를 새롭게 교체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방 분위기를 쉽게 바꿀 수 있어요. 

 

저같이 가족들과 함께 사는 집인데 내 방만은 나의 취향으로 꾸미고 싶은 분들, 이제 막 관심을 갖기 시작한 분들, 재택근무로 집에 오래 머무를 수밖에 없는 분들 모두 도전해보셨으면 좋겠어요. 나만의 공간이 갖는 힘은 분명히 있거든요!

 

 

 

 

이 집에 사용된 상품 모아보기
쉐누아파리
모닝 코튼 베개 커버 (6 Colors, 50x70cm)
25,000
바자르
모노 멜란지 이불베개세트/커버세트 (2 color)
119,000
포스터샵
France Nice #2
37,000
17,000 (54%)
이케아
LUDDE 양털 러그
121,800
플렌스테드
북유럽 모빌 미래 FUTURA - 자연 Natura 비에메종
82,300
74,000 (10%)
EPOK
글라스 화병 3종 시리즈 (웬디 / 팅커벨 / 골든링)
35,640
브릭나인
인테리어 벽난로
300,000
알론맨션
문나 코튼 러그 Munna Tufted Rug - Washable
210,000
쉐누아파리
Cotton Solid Cover (17 Colors)
23,000
이케아
EKET 에케트 수납장+도어2/선반2, 화이트
90,000
드엘리사
인테리어 트레블 빈티지 다이어리북
29,000
오노프맨션
세라믹 프릴 조개 캔들
22,500
드엘리사
드엘리사 우드 원형 테이블 램프
185,000
영가구
라트 세스카체어(Cesca Chair) 블랙 라탄체어 카페의자
108,000
플레인앤심플
Box Ceramic Candle
75,000
하일리힐즈
Flower Candle Holder
8,000
이케아
TRENSUM 트렌숨 거울, 스테인리스
5,900
오브드제이
Rayon de Soleil Diary - Beige
16,500
집주인_프로필_사진
덕꾸누나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확인
집꾸미기
집꾸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