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9.15 09:46

좁은 세탁실에 딱 맞는 맞춤 수납함 만들기
보관함52 댓글7
공간이 좁을수록 수납이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좁은 세탁실에 꼭 맞는 다용도 수납함을 만들어볼게요. by 하마미 http://blog.naver.com/hamami10
안녕하세요? 셀프인테리어 정보를 연재하고 있는 하마미입니다. 맞춤 가구를 만드는 것은 셀프인테리어의 가장 큰 즐거움이기도 하죠?
공간이 좁을수록 맞춤가구의 역할이 큰데요. 좁은 세탁실의 빈 공간에 꼭 맞는 원목 수납함을 만들었어요. 세탁실이 한결 정돈 된 느낌이 들더라고요~
그럼 수납함 만드는 과정을 소개해드릴게요~
페인트인포에서 홈가공한 목재를 주문합니다. 맞춤 가구를 만들 때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는 목재 사이즈를 계산하는 것인데요. 목재의 폭, 넓이, 두께 모두 신경 써서 실수 없이 계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주문한 미송집성목 15T입니다. 홈가공을 하면 조금 더 완성도 높은 가구를 만들 수 있어요.
홈 가공을 한 판재의 틈에 합판을 끼워 마무리하면 깔끔하답니다.
목재를 조립할 때는 판재에 반드시 목공본드를 발라야 해요. 본드가 마를 동안 전기타카로 목재를 임시 고정하고, 드릴 비트 작업 후 튼튼하게 나사못을 박아줍니다.
수납함 상단에 뚜껑을 달건데요, 먼저 뚜껑 지지대를 나사못으로 박아 고정합니다.
뚜껑은 경첩을 이용해서 몸체와 연결합니다.
이제 수납함 하단에 3단 레일을 달아줍니다. 먼저 3단 레일의 서랍 부착면을 분리하고, 남은 레일을 수납함 안쪽에 수평을 잘 맞춰 고정합니다.
그다음 수납함의 중간 판재를 나사못으로 박아줍니다.
바닥에는 바퀴를 달아 이동하기 쉽게 만들었어요~ 브레이크가 있는 바퀴를 선택해서 수납함을 고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계하는 작업이 어려운 것이지.. 막상 만들어보면 생각보다 쉽답니다~
상단에는 플라스틱 바구니를 넣어 사용할 거예요.
세탁실에 수납함을 넣어보니 크기가 딱~ 들어맞더라고요^^
사이즈를 점검했으니, 이번에는 서랍을 조립합니다. 홈 가공을 한 상태라 홈에 바닥 판을 끼워서 만들면 된답니다.
서랍 바깥면에 분리해둔 레일을 박은 후 잘 맞는지 수납함의 레일과 끼워봅니다. 요 작업이 조금의 오차도 허용되지 않는 작업이라 정확한 위치에 레일을 고정해야 해요.
서랍 몸체는 합판으로, 앞판은 미송으로 만들었고, 앞판을 전기타카로 고정했습니다. 원목 손잡이를 서랍 안쪽에서 고정하면 타카로 박은 앞판과 손잡이를 견고하게 고정할 수 있답니다.
수납함의 앞판도 나사못으로 튼튼하게 고정합니다.
수납함 앞은 100% 막지 않고, 공간을 띄워서 빨래감을 넣을 때 뚜껑을 열지 않아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바니시 작업을 합니다. 1회 바른 후 사포로 결을 다듬어 주고 다시 한 번 바니시를 칠해서 완성!!
짜잔~ 우리 집 세탁실 맞춤 가구 만들기 끝! 실용적인 다용도 빨래 수납합이에요.
3단 레일을 사용했더니 서랍의 끝 부분까지 편하게 이용할 수 있고요.
서랍이 깊어서 세제 용품을 수납하기 좋답니다.
상단의 원목 손잡이를 당기면 힘들이지 않고 원목 수납함을 스르륵~~ 이동시킬 수 있어요.
세탁기를 사용할 때도, 빨래 수납함을 이동시켜 편하게 빨래할 수 있습니다.
세탁실에 페인팅하고, 선반을 달고! 조명도 셀프로 교체했어요!
오늘은 우리 집에 꼭 맞는 맞춤 가구, 원목 수납함 만들기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음 주도 기대해주세요^^
이 집에 사용된 상품 모아보기
컴홈스타일
항아리바구니
19,500
까사라이트
카이엔 1등
83,200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확인
집꾸미기
집꾸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