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07 15:19

구축에 산다면 이 집처럼! 00년생 23평 아파트 리모델링
#아파트     #23평     #화이트     #미니멀     #앞뒤 베란다    
보관함113 댓글0

 

안녕하세요. 반려견과 함께 살고 있는 2년 차 새댁, seize시즈라고 합니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요즘, 보통 좋아하는 음악을 틀어놓고 취미생활을 하며 시간을 보내요. 일러스트 강좌를 들으며 그림을 배우기도 하고요.

 

집꾸미기에도 관심이 많은 편인데요. 특히 이번에 저희만의 공간을 가지게 되면서 리모델링을 계획하기 시작했어요. 취향에 맞게 꾸며가는 저희 집, 지금부터 공개합니다.

 

 

 

 

저희 집 소개에 앞서, 저희 집 강아지도 소개해 드릴게요. 4살 말티즈이고, 이름은 곰돌이입니다.

 

 

 

우리 집을 소개합니다!

 

 

저희 가족이 살고 있는 집은 2000년에 준공된 23평 구축 아파트입니다. 방 2개, 화장실 1개, 거실과 주방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또 앞뒤로 베란다가 있어 넓어 보이고 창문을 열어 놓으면 맞바람이 불어서 시원해요. 물건을 보관하기에도 용이합니다.

 

개인적으로 지금 집의 구조가 마음에 들었고 집 근처에 산책로가 있다는 점, 그리고 20년 넘은 아파트인데도 아파트 단지가 넓고 잘 조성되어 있어서 선택하게 되었어요.

 

 

 

첫인상도 밝고 화사하게! 미색의 현관

 

BEFORE

AFTER

 

가장 먼저 보여드릴 공간은 우리 집의 얼굴, 현관입니다. 기존에는 현관에 어두운 색상과 두꺼운 몰딩이 있는 오래된 중문 때문에 집이 더 좁아 보이는 느낌이 있었어요. 리모델링 후에는 집 전체 필름과 도어 색상을 미색으로 통일시켜 주었어요.

 

 

 

 

전체적으로 집에 따뜻한 느낌이 있었으면 했고, 새 하얀색이 부담스러워서 미색으로 결정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매력 있는 색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필름 색상은 실제로 보면 하얀색보다는 따듯한 아이보리 계열로 보입니다.

 

 

 

 

 

현관 센서 등과 신발장 하부에는 전구색 조명으로 따듯한 느낌을 추가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중문 시공을 위해 가벽을 세우면서 중문 바깥 면에 공간을 만들어 인테리어 소품이나 화분을 올려놓을 수 있는 선반도 같이 제작했어요.

 

 

 

 

바닥은 단조로운 느낌이 들지 않도록 귀여운 무늬의 타일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타일 패턴이 과감한 느낌이 들어 걱정했지만 생각만큼 과하지 않고 패턴도 귀여워서 집에 들어올 때마다 괜히 기분이 좋아지곤 합니다.

 

 

 

디테일까지 신경 쓴 편안한 거실

 

BEFORE

 

현관과 이어지는 거실입니다. 구축 아파트이다 보니 천장 수평이 눈에 띄게 맞지 않아서 예상치 못하게 거실부터 주방까지 목공 작업으로 수평을 맞추는 작업을 하게 되었어요.

 

 

 

AFTER

 

또 매립등 설치가 불가능해서 포인트용으로 예쁜 조명을 골랐어요. 너무 마음에 들어서 서재에도 동일 디자인의 작은 사이즈 조명을 쓰고 있어요.

 

 

 

BEFORE

 

AFTER

 

도배와 장판도 새로 시공했습니다. 벽지는 화이트로 전체 통일하고, 바닥은 나뭇결무늬가 있는 따듯한 오크색 장판으로 선택했어요. 벽지는 시멘트를 바른 것처럼 결이 살아있는 걸로 골랐어요.

 

 

 

 

 

그리고 거실은 따뜻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가졌으면 해서 가구나 소품을 우드, 베이지, 화이트 톤으로 맞추려고 하고 있어요. 특히 거실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소파를 베이지 컬러의 패브릭으로 골랐스빈다. 소파 위에는 편안한 톤의 패브릭과 쿠션으로 전반적인 통일감을 주었고요.

 

 

 

 

벽지나 가구 같은 큼직한 요소는 물론, 디테일에도 신경을 많이 썼어요. 스위치는 이사 전부터 레트로 스위치를 꼭 달고 싶다는 생각이 있어서 르그랑 화이트 스위치로 맞추게 되었어요. 작은 스위치만으로도 인테리어 효과를 볼 수 있어서 잘 선택했다고 생각이 듭니다.

 

 

 

완전히 달라진 앞 베란다

 

BEFORE

AFTER

 

거실과 이어지는 앞 베란다입니다. 기존에는 창호가 오래되어 외풍을 막으려고 했는지 청테이프가 덕지덕지 붙어있었어요. 오래된 창호를 교체하고 바닥은 장판을 걷어내고 전체 타일로 시공을 하기로 했습니다.

 

 

 

BEFORE

AFTER

 

거실 반대쪽에는 기존에 있던 낡은 문을 뜯어내고 새로 달아 창고로 사용하고 있어요. 문고리는 제가 직접 철물점에서 고른 반원 모양 문고리를 달았어요.

 

 

 

 

베란다 전체 바닥 타일은 식물에도, 홈 캠핑존에도 어울릴 것 같아 따듯한 색감의 테라조 타일을 선택했어요. 처음에는 콩자갈 타일을 하고 싶었는데 반려견이 배변 실수를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비슷한 톤의 테라조 타일로 고르게 되었어요.

 

 

 

 

거실에서 베란다 문을 열어놓으면 개방감도 있고 낮에는 햇볕도 잘 들어오는 편이에요. 때문에 날씨가 좋은 날에는 문을 활짝 열어놓고 생활하고 있어요. 베란다에서 식물들을 돌보는 재미를 느끼기도 하고, 캠핑 용품을 하나둘씩 들여놓고 있어요.

 

 

 

노후된 주방도 넓고 쾌적하게!

 

BEFORE

AFTER

 

주방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서 가장 많이 신경을 쓴 곳입니다. 실측 후 냉장고 공간을 만들고 나니 조리할 공간이 부족했어요. 넓은 수납, 조리공간을 원했기 때문에 주어진 공간 안에서 주방을 조금이라도 더 넓게 쓰기 위해 기존에 있었던 베란다 문 한 면에 가벽 설치를 하여 주방 벽을 넓혔습니다. 조리대 공간과 수납공간을 위해서 원형 식탁에 대한 로망은 어쩔 수 없이 포기하기로 했죠.

 

 

 

 

원래 꿈꾸던 주방은 흰색 모자이크 타일에 우드 소품이 가득한 오밀조밀 귀여운 주방이었는데, 주방 타일을 베이지 톤의 포세린 타일로 선택한 게 제일 잘 한 결정이었던 것 같아요. 질리지 않고 고급스러운 느낌에 생각보다 때도 타지 않아서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어요.

 

 

 

 

 

주방 인테리어를 계획할 당시에는 상부장 없는 주방을 하려다가 마음에 드는 상부장 디자인을 발견하게 되어서 한쪽 면에만 상부장을 달게 되었어요. 그릇이나 컵은 상부장, 각종 양념이나 조리도구는 하부장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상부장은 아쿠아 유리로 되어 있는 모습이 너무 잘 어울리고 마음에 쏙 들어서 고르게 되었어요. 아쿠아 유리 덕분에 그릇이 자세히 보이지 않기 때문에 그릇 톤만 맞춰주면 멀리서 봐도 지저분하지 않아요. 기존 손잡이는 검은색이었는데 집에 있는 문 손잡이들을 골드로 맞추게 되면서 직접 골랐어요. 후드, 인덕션, 밥솥까지 화이트로 맞춰서 사용하니 깔끔한 주방이 완성되었습니다.

 

 

 

 

 

식탁 대신 아일랜드 바를 설치한 것도 넓은 조리 공간을 갖게 되어서 마음에 쏙 들어요. 직접 생활해 보니 식사를 하거나 집에 손님이 왔을 때 많이 차려놓아도 여유있게 사용할 수 있거든요.

 

 

 

 

또 아일랜드 바 위에는 빌트인 콘센트를 추가로 설치했습니다. 아이패드나 핸드폰 충전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식탁 위에는 화려한 느낌의 자개 샹들리에 조명을 설치했어요. 거실에서 주방이 훤히 보이는 구조라서 조명에 포인트가 있으면 좋겠다 싶었거든요. 하나하나 끼우는 건 수고스러웠지만 생각보다 화려하지 않고 은은하게 잘 어울리는 게 매력적입니다. 베란다 문을 열어두면 바람이 불 때 예쁜 소리가 나요.

 

 

 

우리 집 수납 비결, 뒤 베란다

 

 

 

주방에서 이어지는 베란다 문은 가벽을 세울 때 기존에 있던 것을 철거하지 않고, 그 위에 필름 시공을 해서 재사용하고 있어요. 기존에 있던 문의 앞뒤로 가벽을 만들어 주방 벽은 더 늘리고, 필름 시공을 해서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구조입니다. 문이 쏙 들어갔을 때 꺼낼 수 있도록 창호 안쪽에는 손잡이를 달아줬어요.

 

 

 

BEFORE

AFTER

 

가벽을 세워 늘어난 벽 뒤의 공간에는 광파오븐을 두고 사용하고 있어요. 왼쪽엔 세탁기와 광파오븐, 오른쪽에는 팬트리를 조립해 생필품들을 수납해두고 있어요. 옆 공간이 생각보다 남아서 한 개 더 설치하려고 하는 중입니다.

 

 

 

 

 

팬트리 설치는 이사 가면 꼭 해보고 싶었던 것 중 하나였어요. 다양한 수납상자를 이용해서 식료품, 소모품 등 여러 가지 물건을 깔끔하게 수납해서 보관하고 있어요.

 

 

 

BEFORE

AFTER

 

반대쪽 벽에는 기존에 알루미늄 창호가 있었고 보일러도 그대로 노출되어 있는 모습이었어요. 보일러가 훤히 보였던 벽면은 문을 달아주어서 창고로 사용 중입니다.

 

 

 

사생활 보호 100%! 안락한 침실

 

BEFORE

AFTER

 

침실에는 기존에 창이 크게 나있었어요. 채광을 생각하면 큰 창도 좋지만 저희 집은 저층이기 때문에 사생활 보호 겸 줄이는 것도 괜찮겠다고 생각해서 반 정도 줄이는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 침실은 주로 문을 열어두고 생활할 것 같아서 주방이나 문밖에서 살짝 보이도록 펜던트 등을 달아줬어요. 밝지 않고 은은해서 침실에 잘 어울리는 조명이에요.

 

 

 

 

 

또 매일 휴식을 취하는 방이기 때문에 아늑한 분위기가 나길 바랐어요. 기존에 사놨던 가구들을 넓지 않은 방에 옮겨 놓은 것이기 때문에, 답답하지 않으면서도 아기자기한 느낌으로 소품들을 배치해 주었습니다.

 

 

 

깔끔함의 정석! 화이트 서재

 

BEFORE

AFTER

 

서재 겸 드레스룸으로 쓰고 있는 방입니다. 기존에 전통무늬가 있는 창문에 얼룩덜룩한 벽지가 붙어 있었어요. 서재에는 재봉틀과 컴퓨터를 놓고, 이사 전 옷 수납공간 때문에 고생했던 터라 오른쪽 벽에는 붙박이장을 설치했어요. 덕분에 옷 수납이 수월해지면서 기존에 있던 옷장은 침실에서 이불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서재에는 거실에 있는 조명과 동일한 디자인의 조명이 있어요. 거실은 8구, 서재는 4구 디자인으로 설치했답니다.

 

또 햇볕이 많이 드는 편이 아니기도 하고 나무들 덕분에 사생활 걱정은 덜 해도 될 것 같아서 하늘하늘한 레이스 커튼을 설치했습니다. 사실 서재에 화이트 계열 가구가 많다 보니 차가운 느낌이 들어 집에서 겉도는 것 같아서 어떻게 꾸밀지 요즘 열심히 고민 중이에요.

 

 

 

 

단점 완벽 보완! 템바 보드가 있는 화장실

 

 

 

저희 집은 중문으로 들어오자마자 화장실 문이 가장 먼저 보이는데, 답답해 보이고 마음에 들지 않아서 특색 있는 문을 찾다가 빈티지한 느낌이 나는 글라스 도어로 보완해 주었어요. 때문에 중문을 열고 들어오면 보이는 글라스 도어가 저희 집의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BEFORE

AFTER

 

또 화장실 내부가 너무 오래되었기 때문에 전체 리모델링을 해주었어요. 화장실 크기가 협소한 편이라 큰 작업들만 기본적인 느낌으로 하되 타일, 거울, 조명으로 꾸며진 느낌을 주기로 했습니다.

 

 

 

 

화이트 템바 보드 타일과 베이지색의 투톤 타일에 바닥도 동일한 베이지색의 타일을 찾아 맞춰주었고, 아치형 LED 거울로 포인트를 주었어요. 템바 보드 타일은 굴곡이 있기 때문에 LED 거울을 달면 인테리어 효과가 더 극대화되는 것 같아요. 화장실의 단점을 밝은 타일과 조명으로 완벽하게 보완해 줬어요.

 

 

 

집 소개를 마치며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집은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이었으면 했어요. 뚜렷한 개성을 표현하는 것도 좋지만, 집은 포근한 안식처이길 바랐거든요. 기나긴 리모델링 과정과 크고 작은 소품을 골랐던 일을 거쳐, 세상에서 하나뿐인 가장 아늑한 공간이 되었네요. 앞으로도 저희 집의 모습, 기대해 주세요.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집에 사용된 상품 모아보기
가구느낌
누누바체어 아일랜드식탁 홈바
58,900
48,900 (17%)
사운드룩
사운드룩 레트로 블루투스 LP턴테이블 SLT-7080BT
198,000
마켓비
TUVE 장스탠드 E26 KS1923F
99,900
마켓비
SIGOR 라탄 스툴
69,900
두닷
피랙 누보 선반장 2단 (4종 택1)
169,000
109,000 (36%)
일리
[리퍼] 캡슐 커피머신 Y3.3 - 화이트
150,000
러셀홉스
레트로 전기주전자 RH-2167 시리즈
119,000
89,000 (25%)
쿠쿠
6인용 IH전기압력밥솥 CRP-LHTR0610FWM
699,000
608,500 (13%)
비다하우스
네임택 주방 싱크대 수납 정리 펜트리 수납함
2,600
1,650 (37%)
우드레이
도노 2단 라운드 선반
69,900
29,900 (57%)
데코뷰
프렌치 프릴 베개커버
25,000
이케아
GOSIG 강아지 인형
17,700
14,100 (20%)
마켓비
FILMON 미니수납장 시리즈
88,800
마켓비
BANKERS 조명 E26 시리즈
69,900
룸앤홈
휘게 체어
79,900
59,900 (25%)
마켓비
ACRIL 스탠드 E26 시리즈
42,900
공간LED
밀레 자개조명 3등 샹들리에 펜던트조명
207,000
바이빔
페르시안 잔드 플라워 러그 카페트 5size
36,900
커먼테이블
쁘띠 라떼테이블 미니 낮은 좌식 원형 사이드 유니크한 귀여운 원목 거실 테이블
182,000
이케아
FABRIKÖR 파브리셰르
179,000
히트조명
조안나 직부/센서등
56,000
한샘
밀란 304 노르딕 3.5인용 소파 아이보리
1,049,000
썬박스
울타리 3등 작은방용 신생아 수면방용 / 어린이 조명 어린이 방등 인테리어 키즈 조명
66,000
4월의왈츠
차르르 시폰 커튼 화이트
20,900
아페토
럭셔리 버섯하우스 아이보리
95,000
한샘
유로 501 내추럴오크 AV장_2000
639,000
상도가구
몬스터랙 무볼트 조립식앵글선반 추천
29,000
더자리
더자리 고밀도 쉬폰커튼 비침이 덜한 속커튼 거실 침실 주방 다용도실 모음
19,900
시몬스
F2179
정보없음
공간엘이디
블랑 1등 (4 Type) 펜던트조명 식탁조명 인테리어조명 DS
98,500
까사미아
뮤제오)네스트NA1000짧은옷장
488,000
스칸디앤홈
베이직 러그 카페트 200x250
44,900
이케아
MICKE 미케 책상, 화이트
99,900
이케아
HELMER 헬메르 이동식서랍유닛, 화이트
39,900
이케아
TJENA 셰나 파일꽂이, 화이트
3,900
집주인_프로필_사진
seize시즈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확인
집꾸미기
집꾸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