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3 05:50

분리수거함 찾아 헤매지 마세요 취향에 맞게 직접 만들어보세요
보관함947 댓글17
가정에서 분리수거를 하는 일은 정말 번거롭죠? 조금 더 편하게 분리수거를 하기 위해 원목 재활용 분리수거함을 만들었어요. by 하마미 http://blog.naver.com/hamami10
안녕하세요? 셀프 인테리어 정보를 연재하고 있는 하마미입니다. 오늘은 가정에서 편리하게 분리수거를 할 수 있도록 재활용 분리수거함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집 안에 세 칸으로 분리수거함을 만들어뒀더니 분리수거할 때 수거함에 들어있던 봉투를 그대로 쏟아버리기만 하면 돼서 너무 편리해요^^
수거함의 앞면은 전체를 막지 않고, 약간의 공간을 두어서 분리수거할 때 재활용품을 쏙~ 넣기만 하면 되고요. 수거함 위에는 이것저것 올려두기도 좋아서 매우 실용적이랍니다.
기존에는 분리수거함을 저렴하게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우리 집 강아지가 수거함을 자주 헤집어놓더라고요. 그래서 튼튼한 원목 분리수거함을 만들었습니다.
우선 목재부터 주문하는데요. 페인트인포에서 홈가공을 의뢰해서 주문한 집성목을 준비합니다. (홈에 미송 합판을 끼울 수 있도록 홈가공을 의뢰했어요)
목재가 주문한 대로 재단되었는지 확인한 후 조립을 시작해요. 연결부에 목공본드를 발라 붙인 후 간단히 못으로 박아서 만든답니다.
머리가 작은 못을 사용하면 못을 숨기는 작업을 따로 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또한 가구를 움직이며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연결부를 못과 망치로 고정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고요.
뒤판도 군데군데 연결부와 만나는 부분은 못을 박아 튼튼하게 고정합니다.
이제 서랍을 만들어요~ 서랍은 목재가 생각보다 많이 들어간답니다. (저는 마침 집에 삼나무 판재가 있어서 직접 직소로 잘라서 만들었어요) 사이즈에 맞춰서 만들 서랍은 모두 세 개!
3단 레일을 사용해서 서랍이 끝까지 나올 수 있도록 할 거예요. 3단 레일은 사진에 동그라미로 표시된 부분을 아래로 당기면 분리가 돼요~ 그중 하나는 서랍에, 나머지 하나는 수거함 본체에 고정한 후 두 레일을 다시 연결합니다.
3단 레일을 설치하는 방법은 은근 까다로워요~ 레일의 두께를 미리 생각해서 서랍을 만들어야 합니다. 서랍의 높이와 두께 치수가 조금만 달라도 레일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든요..
레일을 모두 장착하면 서랍이 부드럽게 여닫히는지 확인을 합니다. 제대로 설치가 됐다면 처음에는 조금 뻑뻑하다가도 반복해서 여닫으면 부드럽게 작동할 거예요. (앞판은 못으로 박고 안쪽에서 꺾쇠로 여러군데 잡아서 고정했답니다)
서랍의 앞판에는 손잡이를 다는 대신 사각형으로 잘라 손으로 잡을 공간을 만들어요. 손이 닿을 위치를 표시하고 모서리 부분에 구멍을 뚫습니다. 그 구멍 사이로 전기직소를 넣어 선을 따라 자르면 완성!!
레터링 스티커로 글을 조합해서 앞판에 paper, plastic, can/glass를 붙입니다.
마지막으로 바니시를 수거함에 전체적으로 2~3회 발라서 마감해주세요.
이렇게 해서 원목 분리수거함이 완성되었습니다^^
평소에는 그냥 쏙~ 하고 재활용품을 넣기만 하면 되고요~!
분리수거함이 꽉~ 차면 서랍을 끝까지 열어서 확인할 수 있어요~!
재활용품을 처리할 땐 수거함의 안쪽에 들어있는 봉투만 꺼내서 버리면 된답니다.
수거함의 높이를 올려 상판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어요:)
서랍형으로 만들어 놓으니 상단에 이것저것 올려둘 수 도 있고 너무 좋아요^^
자투리 공간에 딱~ 들어맞는 사이즈의 수거함. 이런 게 맞춤 가구 만들기의 장점이죠^^
오늘 소개해드린 원목 분리수거함 만들기! 레일형이라 사용하기도 좋고, 공간활용 하기도 좋으니 여러분도 도전해보세요^^ 다음 시간에도 알찬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이 집에 사용된 상품 모아보기
페인트인포
폼폼DIY 하마미 3단 서랍형 분리수거함
169,000
모로디자인
월드타임 무소음벽시계
49,200
소호재팬
라탄 선풍기
115,430
마켓비
빈티지 410 회전바의자 1030
49,900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확인
집꾸미기
집꾸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