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1.20 04:17

벽걸이 협탁 만들기로침실의 죽은공간 활용하기
보관함291 댓글5

좁은 침실에 협탁을 놓을 자리가 마땅치 않았는데요. 침실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편리한 수납을 할 수 있도록 벽걸이 협탁을 만들어보았습니다. by 러블리베스

소박한 삶의 이야기를 들려드리는 러블리베스입니다. 오늘은 침대 옆에 설치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벽걸이 협탁을 만들어볼게요!

완성된 모습부터 보여드릴게요. *극세사침구 - 코지코튼 (품절)

반려견 3마리와 생활하는 공간이라 조금 높은 위치에 아담한 사이즈로 설치하였어요. 스탠드, 커피잔이나 저녁에 읽던 책 등을 올려놓을 수도 있고, 서랍 속에 살림들도 꽤 많이 보관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요즘은 협탁 안에 반려견들의 건조 간식을 보관하고 있는데 부족했던 수납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되어서 참 좋아요. 바닥이 휑~ 드러나 있으니 청소도 쉽고, 시각적으로도 덜 복잡해 보인답니다.

침실이 좁다면 이렇게 작은 벽면만을 투자해서 벽걸이형 협탁을 만들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계절별로 예쁜 소품을 올려두는 데코 공간으로도 굿!

만약 원룸이라면 협탁 사이즈를 살짝 크게 만들어서 간이 화장대로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만들어놓은 화장대 밑에 예쁘고 아담한 수납 스툴 하나 매치하면 아주 실용적이겠지요ㅎ

DIY 가구라 내 방 분위기에 맞게 디자인하고 페인팅하는 즐거움도 함께 누릴 수 있답니다ㅎㅎ 저는 반려견들이 있어서 높게 설치했지만, 조금 더 낮은 위치에 설치하면 더 멋질 것 같아요! 그럼 이제부터 만들기 과정을 보여드릴게요.

준비물 : 양면무절 라디에타파인 18T, 삼나무15T, 자작합판 4T, PE 슬라이딩레일, 햄머드릴, 전기타카, 타카핀 30mm, 목다보, 클램프, 던에드워드 슈프리마 무광 화이트, 바라탄 폴리우레탄 바니쉬

벽걸이 협탁 구조는 크게 프레임과 서랍으로 구성됩니다. 프레임을 본딩하고 나사못을 박은 후 클램프로 잡아 본드를 건조해주세요.

각 접합부에 피스를 박은 구멍에는 목심을 넣고 톱으로 잘라주면 깔끔하게 마감할 수 있어요. 목심은 주로 다보톱으로 많이 자르는데요, 저는 등대기톱으로 쓱~ 잘라주었답니다ㅋㅋ

이제 서랍이 될 박스를 만듭니다. 접합면에 목공풀을 바르고 클램프로 좋여 1차 조립 후, 목공용 피스로 2차 조립해주세요~ 목공풀이 마를 동안은 클램프로 고정합니다.

만들어진 서랍에 전기타카를 사용해서 바닥을 붙입니다. 전기타카가 없을 경우 못 머리가 작은 무두못으로 직접 박아주어도 되지요.

서랍을 부드럽게 여닫을 수 있도록 서랍 바닥면에는 PE 슬라이딩 레일을 붙입니다. 플라스틱 소재라 미끈미끈~ 하게 서랍이 잘 열린답니다.

완성한 프레임과 서랍의 날카로운 모서리는 220방 사포로 다듬어 마무리합니다.

이렇게 서랍장 조립이 완성되었어요ㅎ

이제 원하는 컬러로 페인팅합니다. 저는 작은 방을 넓어 보이도록 하는 화이트 색상으로 선택했어요. 나무색이 완전히 가려질 정도로 총 3번 페인팅합니다.

페인트가 모두 건조되면 물걸레로 닦을 수 있도록 수성 바니쉬로 코팅합니다. 1~2회 정도 바르면 되는데요. 아크릴계열 바니쉬 보다 물기에 강한 우레탄 계열 바니쉬를 사용합니다ㅎ

직접 고른 예쁜 손잡이도 달아주었습니다.

자 이제, 벽면에 선반 다리를 설치합니다. 선반 다리를 설치하기 위해 벽면에 타공을 하는데요. 구멍을 뚫을 때 날리는 시멘트 먼지를 깔끔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마스킹 테이프로 보양 작업을합니다.

원하는 위치에 선반 다리를 대고 구멍의 위치를 연필로 표시한 다음~

표시한 곳을 햄머드릴로 격렬하게 타공합니다ㅎ 한 두 번 타공작업을 해보면 어렵지 않게 구멍을 뚫을 수 있답니다ㅎㅎ 햄머드릴 사용하는 것이 자신이 없다면 남자분께 도움을 받아도 좋아요:)

구멍에 칼블럭이라는 플라스틱 구조물을 꽂는데, 시멘트 벽면에 박는 나사못을 잡아주는 부품이에요. 망치로 가볍게 두드려 박으면 OK!

선반 다리를 대고 피스를 칼블럭 위에 박으면 설치 완료!

선반 다리위에 만들어 놓은 미니 서랍장을 올려놓고, 선반 다리와 만나는 부분에 미니피스로 고정하면 튼튼한 벽걸이 침대 협탁이 완성됩니다.

좁은 공간이어도 죽은 공간을 잘 활용하면 인테리어 효과와 수납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여러분들도 공간 활용하기 좋은 예쁜 협탁 만들기에 도전해보세요!ㅎㅎ

이 집에 사용된 가구 더보기
위아트
지방의 경주 대회에 에드가 드가(degas)
62,000
나무꼴
자작나무트리 (소)
34,200
더디아이와이
PE슬라이딩레일
1,000
나무꼴
라디에타파인 (뉴송) 양면무절 18T
530
나무꼴
삼나무 15T
350
나무꼴
자작합판 4T
310
철물스토어
크롬 손잡이 DH-151
3,300
RAMUN
라문 아물레또 미니_투명 삼색
298,489
러블리베스님
댓글을 달아주세요!!
등록
확인
집꾸미기
집꾸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