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9.29 11:55

조명에 대한 모든 것
#DIY     #셀프인테리어    
보관함1356 댓글10

집꾸미기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 오늘부터 여러분과 함께 '조명'에 대해서 샅샅이 파헤쳐볼 을지로 조명박사 뮬리입니다.

 

조명의 기초부터 활용까지. 차근차근 알아봅시다 :)

 

여러분. 별다른 인테리어 소품 없이도 '조명'만으로 특별한 공간 연출이 가능하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하지만, 조명을 구매할 때 이 조명이 그 조명 같고 그 조명이 이 조명 같아 많이 고민하셨죠?

 

이제 뮬리와 함께라면 그런 고민은 NO! 오늘부터 제가 여러분의 그런 고민을 덜어드리고자, 조명에 대해 최대한 쉽게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조명의 기초! 전구 고르는 방법부터 알아봅시다. 전구만 제대로 알아도 원하시는 조명을 쉽게 구매하실 수 있을 거예요 :)

 

요즘은 가까운 마트에서도 전구를 구매하실 수 있는데요, 마트에 가보니 이렇게 한 코너가 전구로 둘러싸여 있을 만큼 많은 종류의 전구들이 있었습니다.

 

그 중 LED 전구를 하나 들어보았습니다 :)

 

뒷면을 보니 전구 사용법과 설명이 적혀 있는데요, 이렇게 뭔지 모를 알파벳들이 가득해요..;;

 

w..lm.. ..k? 전구 고를 때 쓰여있던 알파벳들이네요. 이 알파벳들은 사실 전구의 성격을 나타내는 기호들이기 때문에 제대로 살펴보고 구매해야 하는 부분이랍니다!

 

그럼 이제 이 알파벳들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볼게요~ 첫 번째로 w(와트) ! 와트는 조명이 한 시간에(/h) 소모하는 전력량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전구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전기 에너지양을 말하지요.

 

예를 들어 같은 밝기의 60w 'A'전구, 15w 'B'전구가 있을 때 , 'B'전구가 'A'전구보다 전기 에너지를 더 적게 소모하기 때문에 'A'전구보다 비교적 절전형 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lm(루멘) 입니다. 루멘은 실제 광원(전구)이 내는 빛의 총량을 의미합니다. 즉 '전구 자체의 밝기' 이지요.

 

1루멘은 대체로 촛불 1개가 발하는 빛의 양과 같습니다. 따라서 루멘 값이 높을수록 밝은 광원(전구)입니다~!

 

다음은 lx(룩스)! lx는 전구의 조도를 뜻하는 기호입니다. 1㎡의 면적에 비치는 빛의 양으로, 루멘과는 조금 다른 의미랍니다 ㅎㅎ

마지막으로 k(켈빈) 을 알아보겠습니다. 켈빈은 빛의 색을 숫자로 구분해 놓은 것의 단위입니다.

 

표를 보시면 켈빈 값이 낮으면 붉은 색상, 높으면 푸른 색상입니다. 그리고 켈빈 값이 낮은 주황빛 전구는 '전구색'. 높은 값의 푸른 흰색빛 전구는 '주백색' 이라고 표기합니다.

 

표만 봐선 잘 모르시겠죠? 일상생활 예시를 통해 더 쉽게 알아봅시다. 실제로 식당이나 카페에서는 주황빛을 내는 전구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이에는 큰 이유가 있습니다.

 

주황 불빛은 실제로 음식이 맛있어 보이는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 그래서 같은 음식도 식당에서 먹을 때가 더 맛있는 느낌을 받기도 하는 것이지요.

 

따라서 가정에서도 마찬가지로 주방 식탁 위 조명은 주황빛의 전구를 사용하는 것이 더 맛있는 식사에 도움이 될 것 같네요 :)

 

지루하셨죠? ㅎㅎ 이제부터 우리 삶에 좀 더 밀접하게, 조명을 활용한 홈 인테리어 사례를 함께 구경해 볼게요~

 

공간의 기능과 상황, 그리고 사용자에 따라 조명으로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요, 먼저, 밝은 빛의 전구 사용으로 밝고 화사한 공간을 연출한 인테리어를 보여드릴게요.

 

가족들이 모여 다양한 활동을 하는 거실입니다. 단천정을 내 밝은 빛의 전구를 넣어주고, 군데군데 매입 등을 달아 전체적으로 화사한 공간을 만들었네요 :)

 

참고로 거실 공간의 경우 300~600 lx(룩스) 의 적정조도를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다음은 주방입니다. 칼질하고 요리하는 조리대는 밝은 공간을 만들어야 작업 시에 덜 위험하므로 꼭 높은 조도의 전구를 사용해야합니다. 위 사진은 아일랜드 식탁 위에 높은 조도의 펜던트를 달아 식탁을 밝게 비춘 모습입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자면, 조리대 공간의 경우 거실과 같이 300~600 lx(룩스)를, 싱크대 공간에는 150~300 lx(룩스)의 적정조도를 사용해야 한다고 하네요.

 

위 사진은 상부장 아랫부분에 전구를 달아 조리대를 밝게 비춘 모습입니다.

 

이전 사례들과는 좀 다르게, 이렇게 창을 통해 빛이 환하게 드는 공간의 경우 거의 밤에만 조명을 사용하기 때문에 비교적 조도가 낮은 조명을 사용해도 되겠네요 :)

 

다음으로, 따뜻한 색감의 전구 사용으로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한 인테리어를 보여드릴게요~

 

거실이라고 무조건 밝고 환해야 한다는 생각은 no~! 넓게 낸 단천정에 따뜻한 색감의 전구를 넣어 공간을 은은하게 비췄습니다.

 

쇼파 옆에 낮은 조도의 스탠드 등을 놓은 모습입니다. 밤에 앉아 책을 읽거나, 가족들과 오붓하게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아늑한 공간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아늑함 하면 빠질 수 없는 공간! 침실입니다. 침대 공간 천장과 침대 프레임 밑부분에 따뜻한 색감의 전구를 넣어 방 전체를 은은하게 비춰주었네요.

 

이전 침실과는 다르게, 빛이 필요한 일부 공간에만 전구를 넣어 숙면하기 좋은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한 모습입니다 :)

 

마지막으로 화장실입니다. 벽 모서리에 둘러준 따뜻한 색감의 전구가 공간을 은은하게 비추고 있네요.

 

복습 타임~! w는 전력량을, lm과 lx는 빛의 밝기를, k는 빛의 색감을 나타내는 용어라는 것 이제 잘 아시겠지요? 앞으로는 전구를 구매할 때 아무거나 고르지 마시고, 꼼꼼하게 잘 따져보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

 

여기까지 조명박사 뮬리의 전구 이야기였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올게요 :)

 

 

집주인_프로필_사진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확인
집꾸미기
집꾸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