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19 11:55

색과 공간, 첫 번째 이야기 여러분은 집에 어떤 '색채' 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TIP     #홈스타일링     #셀프인테리어    
보관함344 댓글0

알아두면 좋을 인테리어 관련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집꾸미기 속 작은 도서관입니다! 오늘은 '색과 공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색'을 좋아하시나요?

 

나는 노란색을 좋아하는데.. 우리 집에 사용하면 뭔가 촌스럽지 않을까? 나는 빨간색을 좋아하는데 눈이 아프진 않을까? 하며 인테리어 할 때 색채 사용에 어려움을 느낀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고민만 하다가 결국 의도치 않은 화이트 하우스. 모노톤 하우스에 살고 계시진 않으신지요.

 

하지만 색채마다 상징하는 의미와 성격, 또한 집주인에게 주는 효과까지도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내 집 인테리어에서 절대 방관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점이랍니다.

 

따라서 오늘은 내 집에 알맞는 색채 사용을 위해 색상에 따라 달라지는 공간의 분위기와 공간별 색 사용법에 대해 함께 알아봅시다!

 

빨주노초파남보~♪ 첫 번째로 빨간색입니다.

 

빨간색은 용기, 에너지, 정열, 흥분 등을 상징합니다. 정열의 도시 스페인!을 생각하면 바로 연상되는 색채이기도 하지요.

 

심리학적으로는 외향적인 사람이 선호하는 색상이라고 하는데요~

 

격렬하고 열정적인 색채인 만큼 소심증, 우울증 등의 치료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공간의 넓은 면적에 사용하기에는 조금 부담스러운 색채이기도 하지요. 따라서 위 공간처럼 가구나 소품 등에 사용하여 포인트를 주면 좋답니다.

 

다음은 식욕, 따뜻함, 쾌활, 희망 등을 상징하는 노란색입니다.

 

노랑은 빛에 가까운 색으로 그만큼 밝고 따뜻한 분위기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렇게 모노톤으로 꾸며진 집에 노란색 계열 제품과 소품들로 포인트를 주어 정적인 공간에서 밝고 쾌활한 분위기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그리고 또 하나, 노란색이 식욕을 촉진하는 색채라는 것! 다들 알고 계시나요?

 

따라서 노란색은 주방에서 사용하면 좋은 색채입니다. 하지만 사실 노란색은 인테리어에서 많이 사용되는 색은 아니죠~

 

우리 집 맛있는 식사를 위해 사용하고는 싶은데, 넓은 면적에 사용하기 부담스럽다면, 싱크대 혹은 식탁에 향긋한 과일이나 ~

 

노란색 꽃을 두어 우리 가족의 맛있는 식사에 도움을 줄 수 있겠습니다 :)

 

이마저도 부담스럽다면, 따뜻한 주황 불빛의 조명을 식탁 등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황 불빛은 음식이 맛있어 보이는 효과를 주어 음식점에선 주로 주황빛의 조명을 사용한다고 하네요 :)

 

또한 노란색은 집중력과 상상력을 기르는 데에 도움이 되는 색채라 하니, 자라나는 아이들의 방에 채도가 낮은 노란색 계열의 색상을 벽과 같은 넓은 면적에 전체적으로 사용해도 좋을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산업 공간에서는 대게 안전을 위해 계단, 난간 등의 위험한 공간에 노란색과 같은 밝은 난색을 사용하는데요. 마찬가지로 아이 혹은 연로한 노인이 있는 가정에서는 계단, 난간 등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연, 안정, 휴식, 평화 등을 상징하는 초록색입니다.

 

녹색계열의 색상이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준다는 것은 많이들 알고 계실 텐데요~

 

집중과 심리적 안정이 필요한 아이의 경우, 아이가 오랜 시간을 보내는 놀이방이나~

 

아이 침실에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또한, 이런 녹색계열 색상은 혈액 순환과 정신 질환에 치유의 효과를 하며 불면증도 해결해 준다고 하니. 휴식 공간에 적절한 녹색의 사용은 심리적 건강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른 색채와 마찬가지로 넓은 면적에 사용하기 부담스럽다면, 초록 계열의 쿠션이나 패브릭 제품을 사용하여 특정 공간에 포인트를 줄 수도 있구요~

 

이렇게 싱그러운 녹색 식물을 적절히 배치하여 집안의 공기 정화에도 한 몫! 할 수 있고, 싱그러운 자연의 느낌을 낼 수 있겠습니다 :)

 

다음은 파란색입니다.

 

파란색은 이상, 차가움, 정직함, 청결 등을 상징합니다.

 

이에 따라서 쾌적함을 필요로 하는 욕실과~

 

침실에 채도가 낮은 파란색을 전체적으로 사용하면 적합합니다~!

 

또한 파란색은, 눈의 피로 회복과 심리적으로는 진정 효과가 있다고 하니, 평소 예민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면, 방 안에 원색과 비슷한 파란 계열 색상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창조, 우아, 신비 등을 상징하는 보라색!

 

보라색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예술적 감성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

 

창조, 신비를 상징하는 보라색은 아름다움과 창의력을 자극하며, 심리학적으로는 보라색을 아름답게 느끼는 감정 그 자체에 회복하려는 생명력이 나타나 있다고 합니다.

 

여담으로는 한 병원에서 환자들을 상대로 원하는 색채를 조사한 결과, 보라색이 굉장히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고 하네요 :) 보라색은 불면증 치료에도 도움을 주는 색채라 하니, 조사 결과가 조금 이해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효과를 주는 색채라 하여도 넓은 공간에 사용하기 부담스럽다면, 채도와 명도가 낮은 보라 계열 색채를 사용하여 여성스럽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 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누구나 좋아하는 하얀색! 입니다. 순박, 순결 등을 상징하는 하얀색은, '나는 무조건 깔끔한 게 좋아' 하시는 분들이 인테리어에 주색채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모든 공간을 하얀색으로만 꾸민다면 고독감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하니 이 점 유의하여 주세요! 그레이 색상과 적절히 섞어 사용하면, 깔끔하고 쾌적한 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답니다~!

 

또한, 원목 가구와 원목 마감재 사용으로 다소 차가워 보일 수 있는 공간에 따뜻함을 더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엄숙, 멋(세련됨)을 상징하는 검정! 입니다.

 

특정 공간의 넓은 면적에 검은색을 사용하면 고급스러움과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데요, 이런 어두운 분위기가 적막감, 억압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검은색을 인테리어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싶을 경우, 하얀색과 회색을 함께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 공간처럼, 블랙&화이트 색상에 여러 소재를 사용하면, 여러 색채를 사용하는 것만큼 특별한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패턴의 블랙&화이트 물품을 공간에 적절히 배치하여, 나만의 멋스러운 모노톤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답니다!

 

이상으로 색채별 특징과 공간별 색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해가 잘 되셨나요~?

 

그럼, 이제 내 집, 내 가족들에게 알맞는 색채를 진단하여보세요.

 

단순히 예쁜 것에서 끝나는 인테리어가 아닌 거주자들에게 실질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똑똑한 인테리어를 할 수 있답니다!

 

여기까지 색과 공간 첫 번째 이야기였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더욱 유익한 '색 이야기'와 함께 만나요 :)

 

 

작은도서관님
댓글을 달아주세요!!
등록
확인
집꾸미기
집꾸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