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10 13:59

확장이 포인트! 21평 아파트 신혼집 꾸미기
#아파트     #20평대     #화이트     #내추럴    
보관함165 댓글4

 

안녕하세요! 저희는 올해 1월에 결혼한 신혼부부입니다. 작고 특별할 것 없는 신혼집이지만 집꾸미기를 통해 저의 취향을 공유할 수 있게 되어 행복합니다.

 


비좁고 답답해 보이던 집

 

 

 

저희 집은 구축 아파트의 전형적인 2bay 형식의 집이에요. 방 2개 화장실 1개가 있고, 도면과 다른 점이 있다면 주방과 거실을 나누는 벽이 따로 있지는 않았고, 거실 발코니는 확장이 되어 있는 상태였습니다. 88년도 준공 이후 아주 오래전 한 번 정도 수리가 되어있는 듯했어요. 여기저기 손볼 곳이 많았던 터라 업체를 통해 올수리를 진행하게 되었답니다.


 

넓어 보이면 좋겠어!

 

Before

 

 

저희 집 거실과 주방의 비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비좁고 답답해 보이는 집에 확장 효과를 주고 싶었어요따라서 공간의 효율적인 활용도 역시 필수적인 사항이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공간의 톤을 최대한 통일 시키고, 가구나 소품들로 포인트를 주는 것에 초점을 맞춰 진행했답니다. 


 

After

 

 

전체적으로 화이트 톤을 유지하되 따뜻한 느낌을 주기 위해 원목 마루 느낌에 가장 가까운 강마루 선택했고카멜색 소파로 포인트 주었답니다.


 

 

소파에 앉아 티타임을 즐기며 책을 읽거나 남편과 함께 밤새도록 드라마 정주행을 하고 서로의 최애 영화를 함께 보는 휴식과 즐거움이 가득한 거실이 되었어요.

 

 

 

집을 수리하는 데 있어 가장 집중했던 부분이 확장 효과였던 만큼, 거실 주방 전체를 매립등으로 시공하게 되었어요. 구축 아파트라 천장이 시멘트로 되어 있기 때문에 매립등을 시공하기 위해 천장 덴조 작업이 필요했는데요. 이 때문에 기존 천정고에서 12-13cm 정도를 포기해야 했지만 천장 가운데 주등이 크게 자리하고 있는 것보다 확장의 효과가 더 클 거라 판단해 진행하게 되었어요. LED 주등 하나로는 지금 거실의 조도나 따스한 분위기가 연출되지 못했을 것 같아 아주 만족스러운 선택이었던 것 같아요.

 

 

식탁 놓을 곳도 없었는데..

 

Before

 

 

주방의 비포입니다. 제 취향을 반영한 주방으로 꼭 만들고 싶었어요.



After

 

 

주방을 꾸미고 나니 부모님과 살 때에는 주방 근처에도 잘 가지 않던 제가 주방이 최애 공간이 되었고, 요리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어요. 레시피를 서치하거나 서적을 참고하여 이것저것 만들어보고 그걸 맛있게 먹어주는 사람이 있으니 행복해요.

 

 

 

확장 효과를 위해 주방까지 전체 매립등 시공을 하였고, 주방 타일 시공과 전체 수납가구를 맞춤 제작했습니다.

 

 

 

특히 주방에서 가장 신경 썼던 부분은 냉장고의 위치였어요. 냉장고 위치 하나로 전체 주방의 동선이 달라지기도 했고, 주방과 거실의 경계가 모호했기 때문에 특히나 더 고민이 많았답니다. 


 

 

또, 저희 집에는 식탁을 놓을 공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에 아일랜드 식탁을 활용해야 했는데요. 분리 공간도 충분 하기를 원했어요. 때문에 아일랜드 식탁의 폭을 넓게 제작하게 됐고, 이 점이 주방을 굉장히 효율적으로 만들어주었어요.

 


편안하고 아늑한 신혼 침실

 

 

안방 역시 크기가 크지 않았기 때문에 군더더기 없이 간결한 느낌을 가져가고자 했고, 작은방 안에서의 공간 활용을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했어요.

 

 

크게 특별한 점은 없는 안방이지만 방의 크기가 크지 않았던 만큼 헤드까지 높이 올라오는 높은 침대 프레임 대신, 파운데이션 프레임을 선택해 간결하고 깔끔하게 연출하고자 했어요. 


 

입구부터 달라진 화장실

 

Before

 

 



After

 

 

비포 사진에서 보였듯 욕실 입구 왼편에는 붙박이장이 있었어요. 붙박이장을 살리면 수납 측면에서 이점이 많았겠지만, 동시에 너무 답답해 보인다는 단점이 있었어요.

 

 

 

따라서 붙박이장은 과감히 포기하고 파우더룸으로 탈바꿈했답니다. 안방이나 작은방에 화장대를 설치하는 것보다 공간적으로 더 효율적일 거라 판단해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욕실과 가깝게 위치해 있으니 편리한 것은 물론이고 인테리어 효과까지 볼 수 있었답니다.


 

Before

 




After

 

 

욕실은 따뜻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연출하기를 원했어요. 따라서 포쉐린 타일무광 수전을 선택했답니다. 타일을 선택할 때에도 고민이 참 많았는데요. 주방 타일로 선택했던 타일과 비슷한 화이트 톤의 타일이냐, 지금의 포쉐린 타일이냐를 두고 고민이 많았어요. 지금의 선택이 베스트였던 것 같아요. 세련돼 보일 뿐만 아니라 따뜻한 느낌에 질리지 않는 욕실이라 참 좋아요.


 

베란다는 수납공간으로!

 

Before

 

 


After

 

 

기존 샤시에 필름 시공, 베란다 안쪽 수납장 맞춤 제작, 타일 시공 및 도장 시공을 진행했고, 다른 공간과 마찬가지로 대체적인 톤을 통일했어요. 소형평수의 아파트인데다가 구축이라 수납공간이 정말 정말 부족해서 베란다는 수납공간으로 활용 중이랍니다. 가장 안쪽은 창고장으로 제작하여 캐리어나 자전거 등 부피가 큰 물건들을 보관하고 있어요.
 

 

 


멀티룸이 된 작은방

 

Before

 

 


After

 

 

작은방 수납장은 옷이나 소품들이 외부로 노출되는 스타일이라, 자주 손에 가거나 인테리어 효과가 될만한 것들을 위주로 보관하고 있답니다.

 

 

방이 두 개뿐이라 작은방은 옷방과 간이 서재로서의 역할을 해야 했고, 공간의 활용도가 높아야 했어요. 책상과 데스크톱 외에도 주방과 거실에는 도저히 놓을 공간이 없었던 김치냉장고와 에어드레서가 작은방 입구에 위치하게 되었어요.

책상이나 수납장, 거울 등은 화이트와 블랙으로 통일감을 주었고 자칫 심심할 수도 있는 방에 작은 소품들로 포인트를 주었답니다.


 

현관, 고치며 살아가요

 

Before

 

 

현관 중문은 업체와의 시공에서는 생략했던 부분이었어요. 업체에서 책정해 놓은 가격보다 중문 전문 업체를 통해 더 저렴하게 설치할 수 있기도 했고, 가전이나 침대 등 큰 이삿짐들이 사다리차가 아닌 현관을 통해 들어오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 중문 때문에 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여 중문은 추후에 따로 설치하기로 했었어요.


 

After

 

 

시공을 마친 늦여름부터 초가을까지는 중문이 없는 불편함을 크게 체감하지 못한   지냈던 터라 중문 설치를 차일피일 미루고 있었는데요. 날이 쌀쌀해지기 시작하면서부터 현관을 통해 들어오는  기운이  집안을 메우는 것을 경험한 뒤로 초고속으로 중문을 설치하게 되었답니다.


 

 

현관이 많이 비좁았기 때문에 현관문 필름이나 타일, 신발장 등을 화이트나 밝은 아이보리 계열로 통일감을 주었어요.


 

 

자칫 밋밋해 보일  있는 밝은 톤의 현관에 테라조 타일로 살짝 포인트를 주었어요. 너무나 만족스러운 지금의 현관이지만, 밝은 컬러인 데다가 외부와의 접촉이 가장 많은 공간이라 아무래도 오염에 취약할 수밖에 없더라고요.


 

 

현관 중문 앞에는 수납장을 놓고 사용하고 있는데요. 수납장 위에는 차 키를 올려두기도 하고, 향초, 인센스, 화병 같은 여러 소품들을 활용하여 스타일링하기도 한답니다.

 

 

확장 철거한 세탁실

 

Before

 




After

 


세탁실은 확장 철거했음에도 불구하고, 세탁건조기를 놓으려면 자바라를 설치하거나 문을 포기해야 했어요. 자바라보다는 문을 포기하는 쪽이 나을 것 같다고 판단했고, 추후에 커튼을 달아주었습니다. 


 

 

또, 문을 포기하는 대신 세탁실 입구를 아치형으로 제작하면 포인트가   같아 아치형 가벽을 요청했어요. 세탁실 왼쪽 벽면에는 선반을 설치해 세탁 청소용품을 올려두고 사용하고 있답니다.


 

집의 의미를 찾다

 

 

어렸을 때부터 집 밖에서 있었던 크고 작은 일들로 인해 마음이 슬퍼질 때에도 집으로 돌아와 가족들과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이야기하다 보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금세 괜찮아지곤 했어요. 

 

저한테는 집이 그런 의미인 것 같아요. 나의 마음과 몸을 기댈  수 있는 편안한 휴식처이자, 안식처요! 일을 마치고 돌아와 지쳐있는 남편은 보글보글 된장찌개 냄새를 맡고 웃음을 짓고, 함께 저녁을 먹으며 웃음이 끊이지 않는 대화를 이어가고 하루를 행복하게 마무리하며 토닥토닥 위로받을 수 있는 곳이었으면 합니다.

 

 

 

집꾸미기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 집에 사용된 상품 모아보기
삼성전자
라이프 스타일 QLED 세리프 TV 2020년형 신모델 KQ55LST01AFXKR 55인치 138cm
2,190,000
2,120,800 (3%)
발뮤다
NEW 더 팟 전기주전자 화이트/블랙 K07B-BK /WH
199,000
일리
[리퍼] 캡슐 커피머신 Y3.3 - 화이트
150,000
쿠쿠
6인용 IH트윈프레셔 밥솥_CRP-LHTR0610FWM(화이트)
578,000
335,000 (42%)
삼성전자
공식파트너 삼성전자 비스포크 키친핏 냉장고 RF60B91C301 코타화이트
3,040,000
2,189,000 (28%)
아르테미데
[해외] 아르떼미데 네시노 테이블램프 조명 오렌지/화이트
245,000
175,000 (29%)
세라젬
마스터 V6 척추온열 의료기기(사은품 증정)
5,100,000
어썸프레임
노프레임 비정형 거울 좌식 전신거울 모아이 (L)
119,000
95,200 (20%)
잭슨카멜레온
Plato Side table
297,000
메이그마티
므우 천연가죽 4인 소파
3,980,000
포그린넨
포그린넨 리투아니아 담요 Senovinis 블랭킷
121,800
스메그
토스터 화이트
207,000
스메그
스메그 빅토리아 인덕션 SI964
1,620,000
하츠
싱글 스퀘어 아일랜드 SIH-30S_천정 부착형
474,000
스테이엠
스테이엠 모듈에디션 06 사이드테이블(1x2)
정보없음
스테이모어
로브 파운데이션 침대
770,000
노만코펜하겐
플립 거울
109,500
스마일문
HOUSE MIRROR (for family)/ 패밀리 하우스 미러
870,000
L&C stendal
Akiro 426 Table (160cm)
690,000
리케
Join system 960 6 Layers Shelf (storage)
430,000
PALASET
Bear Moneybox Beige
정보없음
집주인_프로필_사진
윰메종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확인
집꾸미기
집꾸미기